더불어 김 의원은 트램의 문제점으로 지목되고 있는 교통정체 문제는 시민들이 승용차 운행을 줄이고 시내버스, 트램 등의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환경을 조성해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가 있다.https://youtu.be/m1wX7xtMcro
이에 대구시는 도시철도 순환선 경제성 검토를 진행한 결과, 트램의 실제 사업비가 예상 사업비를 훨씬 초과하는 사례가 있다는 점과 기존 시가지에 트램을 도입하면 발생하는 막대한 교통혼잡비용 등을 고려한다면,도시철도 순환선을 트램으로 건설하는 것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문제점 백지화 가능성
대구시는 제29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대현 의원의 대구 도시철도 순환선을 트램으로 건설하는 것이 모노레일로 건설하는 경우보다 건설비가 적게 들어 경제성이 있다는 주장에 대구시는 트램과 모노레일의 경제성을 비교 검토했다.
대구시 김대영 정책기획관은"일반적으로 트램의 사업비는 모노레일의 3분의 1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나,최근 건설된 부산 오륙도선과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경우 실제 건설과정에서 사업비가 초기 예상 사업비의 2배 정도까지 증가한 바 있어 모노레일 대비 트램의 경제성이 우위에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전했다.
또한,"사전에 트램 부지가 확보돼 교통정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위례선, 동탄트램 등 신도시 트램과는 달리, 대구시는 기존 시가지에 트램을 도입해야 하므로 막대한 교통혼잡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는 검토 결과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트램이 건설되면 차선이 넓지 않은 기존 도로를 2~3차로 정도 점용할 뿐만 아니라 교차로에서 트램의 우선 신호 부여가 어려워,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한 트램이 오히려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교통혼잡을 가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올해 6월 트램 타당성 평가 기준 부재에 따른 지자체 요구를 반영해 트램의 특성을 고려한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개선연구에 착수했다.대구시는 추후 국토교통부가 트램의 특성이 반영된 지침을 마련하는 대로, 다시 한번 트램의 경제성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는 7월 20일, 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중앙 1군 외지대형시공사 15개 사와 대구지역 전문건설업계 관계자, 구·군 건축(주택)과장 등을 한자리 모아 건설업계 상생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외지시공사의 수주 강세로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이 우려되는 가운데 실질적으로 공사를 시행하는 현대건설, GS건설 등 외지 대형건설사의 대구지역업체 하도급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대구시는 외지시공사에 지역 우수업체의 협력업체 등록과 하도급 공사 입찰 참가 확대, 지역업체 하도급 70%와 지역의 인력·자재·장비 85%를 사용해 주라고 요청했다.
지역 전문건설업체에는 품질·안전관리, 생산성 관리 등 건설대기업이 요구하는 협력업체 등록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자체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매진해 주라고 당부했다.
대구시는 기업들이 전하는 현장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충분히 검토해 해소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을 약속했으며, 참석한 외지 대형건설사도 지역 하도급 확대, 건설업체 1:1 상담회 추진 등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간담회 개최에 이어 대구시는 오는 8월 31일 외지 대형건설사와 지역 전문건설업체의 만남의 날인 ‘상생 매칭데이’ 행사를 엑스코에서 진행하며 지역업체 수주 확대를 위해 나설 예정이다.
권오환 대구시 도시재창조국장은"이런 소통의 자리를 자주 만들어 건설업계 활력 회복과 동반 성장을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건설업계 고충이나 건의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대구 트램 백지화 다시 재검토 하자 대구 교통과 맞지않다 서울 부산 대구와의 트램 연계 타당성 조사
도입하면 경제성검토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진행 해야 하므로 일정 지원을 피할 수 없고 건설비용 도토래미 8,500원인데 비해 모노레일에 경우 일정 5000억원으로 1.7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더불어 김우현은 트레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교통정체 문제는 시민들이 승용차 운행을 줄이고 시내버스 트렌드에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환경을 조성해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해되고 씨는 도시철도 순환선 경제성검토를 진행한 결과 실제 사업기간 예산 사업비를 훨씬 초과는 사례가 있다는 점과 기존시가지 트림을 도입하면 발생하는 막대한 교통혼잡비용 점을 고려한다면 도시철도 순환선을 트램으로 건설 하는 것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문제점을 백제와 가능성 대구시는 794회 임시회 제 2차 본회의에서 김대현 위원회 대구 도시철도 순환선을 트램으로 관찰하는 것이 모두 일오건설 않은 경우보다 건설 비가 적게 들어 경제성이 있다는 주장이 때 고치는 트램과 모노레일에 경제성을 비교검토 했다 대구시 김대영 정책기획관 일반적으로 트램에서 피는 모노레일에 3분의 1 수준으로 알려져있으나 최근 건설된 부산 오륙도 성공한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경우 실제 건설과정에서 사업비가 초기 대상사업의 정도까지 중요한 바위섬 오늘이 데비트 경제성이 위에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사전에 드레인 부지가 확보의 교통정체를 취소할 수 있는 유대선 동탄 2신도시 트램과는 달리 대구시는 기존시가지 회담을 도입해 함으로 막대한 교통혼잡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는 검토결과서 있다라고 말했다 인원들의 건설되면 차선이 넣을지 않은 기존도로를 위해서 3차로 정도정행 할뿐만아니라 교차로에서 트레메 우선신호 부여가 어려워 시민들의 교통편이를 위한 트램이 오히려 시민들의 불편을 처리하고 교통혼잡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올해 6월 트램 타당성 평가 기준 부재 따르니 자제력을 반영해 트레메 특성을 고려한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 개선 후에 착수했다 대구시는 치우 국토교통부가 트레메 특성이 반영된 지침을 말하는 대로 다시 한번 트레메 경제성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는 7월 20일 삼척 청사 대회의실에서 중앙일보 외대 0시 공사 열다섯 개 사와 대구지역 전문건설업체 관계자 부근 건축주택과 장담을 한자리에 모아 건설업계 상생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외지 시공사에서 지방세를 지역 저번에 여기 유치리 우려되는 가운데 실질적으로 공사를 시행하는 현대건설 GS 건설 정배지 대형 건설사의 대구지역 업체 하도급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대구시는 메지시공 사회 지역 우수업체 협력업체등록 와 하도급공사 입찰참가 학대 지역업체 하도급 70% 와 지역의 인력 자재 장비 85%를 사용해 주라고 요청했다 지역 전문건설업체의 품질안전관리 생산성관리 등 건설대기업 이용하는 협력업체등록 기준에 부합하지 수 있도록 자 체질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매진 해 주라고 당부했다 대구시는 기업들이 전화는 현장에 코칭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충분히 검토해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을 약속했으며 참석한 위치 대형건설사들의 계약하자고 박대 건설업체 1일 상담해 추진 등 지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간담회 개최 연애고시 너는 8월 31일 뮤지 대형건설사 지역 전문건설업체 만남의 날인 상생외담대 행사를 엑스코에서 진행하며 제약업체 수지 확대를 위해 나설 예정이다 권오한 대구시 도시 제천 적 없잖아요 이런 소통의 자리를 자주 만들어 건설업계 활력 회복과 동반성장을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건설업계 고충이나 건의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련회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